안녕하세요 오늘은 웨딩 스튜디오 촬영 시 추가금 방어를 위한 포스팅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최근 올라온 이슈 중 하나가 바로 웨딩 스튜디오의 횡포, 즉 예비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결혼 갑질에 관한 내용입니다.
웨딩 스튜디오에서 촬영 시 촬영하시는 분들과 헬퍼분들을 위한 간식 준비를 하는 문화가 귀여울 정도로 스튜디오에서 추가금을 강요하는 갑질을 요새 도를 넘은 추세입니다.
3000 정도의 사진을 촬영을 하고 화질도 좋지 않은 모니터로 40분 안에 사진을 골라야 하는데 추가금을 넘지 않기 위해선 사진을 고르는 개수는 20장 채 되지 않아야 하는 것 이 포인트입니다. 만약 한 장이라도 넘게 된다면 한 장당 4만 원 정도의 추가금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3000장 중 20장을 선택해야 하는 것도 머리가 아픈데 가로로 찍힌 사진은 2장으로 처리가 되고, 또 연사 사진은 추가금이 붙습니다. 또 수정을 계속 요구도 할 수 없습니다. 각 스튜디오 수정마다 정해져 있는 횟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어떠한 곳은 사설로 보정을 맡길 경우 자신 스튜디오에 대한 저작권비를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기가 막힐 수밖에 없는 노릇입니다. 또 이것들을 모두 방어했다고 끝나지 않습니다. 가장 무쓸모하다고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액자입니다. 아주 못생긴 액자로 액자사진을 촬영을 마친 부부에게 주고 만약 액자를 요새 스타일인 아크릴로 변경을 원할 경우 10-20만 원이 들게 됩니다. 이에 액자갈이 업체가 생겨 날 정도로 웨딩 업계에 횡포 덕분에 생겨난 사업장들이 많습니다. 애초에 예쁜 액자로 준다면 결혼 비용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을 텐데 아쉬운 현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번 글은 호구방지법, 스튜디오 추가금 방어법에 관한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3000장 사진을 볼 때 1-2초 컷으로 넘기자
: 예쁜 사진은 한눈에 알아보니 바로바로 넘겨가며 사진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2. 가로사진은 2장을 차지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 20페이지 중 가로 사진이 하나라도 들어가면 19개의 사진을 고를 수 있다. 그러니 가로 사진은 최소한으로 넣는 것이 좋다.
3. 드레스+예복별로 4-5장씩 골라보자.
: 앨범 구성을 다양하게 하기 위해 드레스+예복별로 2-3장씩 섞어 넣는 것이 좋다.
4. 애초에 80장 이상으로 고른 뒤 직원을 부르지 말자
: 만약 50장을 골랐으면 나머지 30장을 추가하기 위해 영업이 시작될 수 있으니 최대한 냉정하게 판단하자.
5. 시간의 흐름대로 앨범 구성을 하는 것이 좋다.
: 고르고 나면 비슷한 시간 때의 사진들만 남는 경우가 있으니 시간의 흐름대로 변화하는 모습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다양한 각도의 사진으로 구성하자.
: 옷만 바뀐고 각도가 비슷하다면 사진의 다양성이 떨어질 수 있으니 최대한 각도를 여러 개 하여 풀샷과 반샷을 적절히 잘 섞어두는 것이 좋습니다.